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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ICDL) 정리] - [컴퓨팅 & 파이썬] 4. 코드 만들기 - (6)이벤트 본문

파이썬(ICDL) 정리

[파이썬(ICDL) 정리] - [컴퓨팅 & 파이썬] 4. 코드 만들기 - (6)이벤트

시시나브로 2021. 8. 5. 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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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ICDL) 정리] - [컴퓨팅 & 파이썬] 4. 코드 만들기 - (5)라이브러리 모듈

[파이썬(ICDL) 정리] - [컴퓨팅 & 파이썬] 4. 코드 만들기 - (4)프로시저와 함수 [파이썬(ICDL) 정리] - [컴퓨팅 & 파이썬] 4. 코드 만들기 - (3)반복문 [파이썬(ICDL) 정리] - [컴퓨팅 & 파이썬] 4. 코드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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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벤트와 이벤트 핸들러

- 이벤트(event)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 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사건

- 사용자가 마우스 사용(클릭/드래그/더블클릭), 키보드를 누르거나 또는 타이머 작동 행동

- 이벤트가 발생하면 그 적절한 함수 (또는 프로시저, 메소드)행할 수 있음 이 함수를 이벤트 핸들러.

2. turtle 라이브러리

- 간단한 그래픽을 처리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

- import turtle.reset()을 실행하면 빈 화면에 화살표가 나타남

- turtle.forward() : 앞으로

- turtle.right() : 오른쪽

- turtle.color() : 색상지정

- turtle.goto(x, y) : 좌표

- turtle.onclick() : 클릭할 때

3. 예상문제

1. 다음 중 이벤트의 목적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① 프로그램을 읽기 쉽게 한다.

② 사용자와 개발자 간의 대화가 용이하게 한다.

③ 프로그램이 순차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보장한다.

④ 프로그램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도록 한다.

 

2. 아래의 의사 코드는 pygame에서 마우스와 관련된 알고리즘이다. 마지막 문장에 추가할 마우스 이벤트로 가장 적절한 것은?

Import pygame
pygame.event.pump()
MousePosition = pygame.mouse.get_click()
If the mouse_click = End_Button

① Move Position() ② Load the game() ③ Reset Position() ④ Quit the game()

 

3. 다음 중 사용자의 입력과 같이 발생될 일을 실행시키는 액션과 가장 가까운 용어는?

Trigger

Input

Event

Output

 

4. 아래 코드에서 chColor() 서브루틴은 타이머에 의해 동작한다. 타이머가 4 초 만료된 후, chColor()가 실행되도록 하려면 다음 중 어떤 코드를 추가해야 하는가?

improt turtle #import the turtle library
screenr = turtle.Screen 0 #give the screen a reference
pointer = furtle.Turtle 0 #give the turtle a reference
def chColor() :
	pointer.color (“green”) #change pointer fill colour

screenr.ontimer (chColor, 4)

screenr.ontimer (chColor, 40)

③ screenr.ontimer (chColor, 400)

screenr.ontimer (chColor, 4000)

 

5. 아래 의사코드는 자동차의 움직임에 대한 알고리즘이며, 자동차는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움직이고 회전한다. 다음 중 의사코드의 끝에 추가할 올바른 키 이벤트는 무엇인가?

Import pygame
pygame.event.pump()
MousePosition = pygame.mouse.get_Key()
if event.key == pygame.K_LEFT:

Turn_Right()

Move_Forward()

③ Turn_Left()

Move_Backwards()

 

6. 다음 의사코드가 하는 작업 내용을 설명하시오.

Def btnClkMultiply()
	곱셈 계산을 실행한다.
Def btnClkDivide()
	나눗셈 계산을 실행한다.
If the button pressed is the multiply button
	btnClkMultiply()을 호출한다.
If the button pressed is the divide button
	btnClkDivide()을 호출한다.

 

정답 : 4/4(프로그램을 끝내라)/3/4/3/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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