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LinearRegression 모델
- 불순도
- 지니 불순도
- 분류 머신러닝 모델
- 다중선형 회귀
- 항공지연
- 뉴런 신경망
- MSEE
- 수치형 자료
- 웹 크롤링
- 결측값 처리
- 평가용 데이터
- 수치 맵핑 기법
- 머신러닝 과정
- 경사하강법
- 이상치 처리
- ICDL 파이썬
- 퍼셉트론
- 데이터 전 처리
- 학습용데이터
- 스케이링
- 딥러닝 역사
- 가중치 업데이트
- 명목형
- 지도학습
- 더미 기법
- 회귀 알고리즘 평가
- 데이터 분리
- 알고리즘 기술
- 지도학습 분류
- Today
- Total
끄적이는 기록일지
[컴퓨팅 & 파이썬] 1.1 컴퓨팅 본문
1.1 컴퓨팅(Computing)
- 컴퓨터를 사용하여 정보를 처리하는 절차적 과정
1. 광범위한 목적을 위한 H/W, S/W 시스템 설계 및 구축, 프로세싱(처리), 구조화 및 관리를 포함
2. 다양한 종류의 정보, 컴퓨터를 사용하여 과학적 연구 수행, 컴퓨터 시스템의 지능적인 행동, 커뮤케이션 및 엔터테인먼트 미디어의 생성 및 사용, 특정 목적과 관련된 정보의 수집 등이 포함
1.1.1 컴퓨팅 개념
1.1.2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정형화하고 컴퓨터 - 인간 또는 기계가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법(해결책)을 표현하는 사고과정
- 특징 : 1분해, 2패턴 인식, 3데이터 표현, 4일반화/추상화, 5알고리즘
1.1.3 프로그램
1. 컴퓨터를 실행시키기 위해 차례대로 작성된 명령어 모음(각 명령어는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
2. 고급 언어와 저급 언어
기계어(0과 1로 이루어진 언어) → 어셈블리어(CPU마다 명령어가 다름) → 고급언어(C, C++, Java...)
1.1.4 코드
- 프로그램에 사용된 명령어 모음
-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
1. 소스코드와 기계어 코드
1) 소스코드 : 프로그래머가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한 프로그램
2) 목적코드 : 컴퓨터가 실행하기 위해 기계어로 변환
3) 기계어코드 : 모든 목적 코드는 기계어로 구성
2. 인터프리터와 컴파일러
1) 인터프리터 : 행 단위번역이 이루어지며 해석기라고도 한다.(파일 따로 생성X) 한 줄씩 결과값이 출력됨(ex) 파이썬)
2) 컴파일러 : 변역기라고도 하며 통번역
1.1.5 형식언어와 자연어
1. 형식언어
1) 모든 어구가 미리 규정되어 있는 언어
2) 자연언어의 문법 구조를 수학적 측면에서 형식화한 것
3) 자연언어보다 구조가 간단한 인공언어 (프랑스보단 파이썬이 배우기 쉽다)
4) 컴퓨터 과학에 프로그래밍 언어문법을 정의하기 위한 기초로 사용
2. 자연어
1) 인간의 의사소통에 사용
2) 한국어, 영어, 프랑스어, 일본어 등
1.1.6 프록그램 기술과 명세
1. 프로그램 기술
1) 작성된 프로그램을 자연어 형태로 상세히 설명하는 것
2) 프로그램의 명치/목적/목표, 주요기능 및 수행과정, 개발자
3) 데이터 구조, 작성일/수정일, 배포일...
2. 프로그램 명세
1) 프로그램의 동작 또는 알고리즘을 정형화된 언어로 기술
2) 프로그래머는 명세서에 입각하여 프로그램을 작성
3) 명세서는 프로그래밍 이전 단계에서 제작
4) 프로그램의 처리기능, 처리순서, 입/출력 데이터 형식, 오류 처리방법 등
5) 플로우차트(flowcharts), 의사코드 등을 이용하여 기술
예상문제
1. 현실 세계의 문제를 분석하고 컴퓨터로 실행 가능한 해결책을 찾는 과정과 가장 관계있는 것은?
① 재귀(Recursion)
② 컴퓨터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③ 이벤트 처리(Event handing)
④ 프로그래밍(Programming)
2. 컴퓨팅 사고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① 문제를 분석하고 가능한 해결책을 찾는다.
② 컴퓨터 프로그램을 검사하여 버그를 없앤다.
③ 프로그램이 요구 명세서를 충족하는지 확인한다.
④ 프로그램이 무엇을 수행하는지 설명한다.
3. 다음 중 자연언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① 프로그래밍 언어
② UML(Unifide Modeling Language)
③ 스페인어
④ 수학 방정식
4. 다음 중 형식언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① 한국어
② 분자식
③ 수학 방정식
④ 컴퓨터 언어
5. 다음 컴퓨터 언어 중 사람이 이해하기 가장 쉬운 언어는?
① 기계어
② 어셈블리어
③ 파이썬
④ 목적어
6. 다음 중 컴퓨터가 실행할 일련의 명령을 모아 놓은 텍스트를 설명한 것은?
① 삽입어구(Parentheses)
② 코드(Code)
③ 주석(Comment)
④ 의사코드(Pseudo code) : 알고리즘을 구술하기 위해 만들어진 언어
7. 다음 중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한 계산 수행이나 데이터 처리와 가장 관계있는 용어는?
① Algorithmic design
② Computing
③ Patten recognition
④ Abstraction
정답 : 2/1/3/4/3/2/2
'파이썬(ICDL)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썬(ICDL) 정리] - [컴퓨팅 & 파이썬] 3. 코드의 기초 - (3)입출력문 (0) | 2021.08.05 |
---|---|
[컴퓨팅 & 파이썬] 3. 코드의 기초 - (2)변수와 데이터 타입 (0) | 2021.08.04 |
[컴퓨팅 & 파이썬] 3. 코드의 기초 (0) | 2021.07.24 |
[컴퓨팅 & 파이썬] 2. 컴퓨팅 사고 - (2)알고리즘 기술 (2) | 2021.07.24 |
[컴퓨팅 & 파이썬] 1.2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0) | 2021.07.08 |